뱃살빼는 음식 vs 뱃살찌는 음식
오늘은 뱃살빼는 음식 vs 뱃살찌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뱃살이 사~알짝 걱정되는 요즘이죠. 그렇다면 뱃살이 많은 상태인 복부비만을 예방하는 뱃살빼는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또 뱃살찌는 음식들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오늘은 우리가 일상생활속에서 접하는 음식 중에서 뱃살빼는 음식과 뱃살찌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뱃살빼는 음식>
1.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고추, 그리고 노란 콩 등은 비타민 A, C, K를 비롯해 엽산, 베타카로틴,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복부의 내장지방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뱃살빼는 음식이죠.
2. 플레인 또는 그리스 요구르트
설탕, 과일 등 다른 것을 전혀 넣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나 그리스 요구르트는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뱃살을 제거하는 데에도 좋은데요. 이런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은 소화기 계통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배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한 증상이 줄어들게 만들어 변비를 없애준다고 해요.
3. 통곡물
통곡물은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을 벗긴 것을 말하는데요. 통곡물은 특히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해요. 통밀빵이나 렌즈콩, 현미 등 통곡물은 인슐린 수치를 낮춰 복부에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4. 식초
식초의 신맛과 강한 향을 내는 성분이 지방과 싸우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과체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12주 동안 매일 1~2 스푼의 사과식초를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체질량지수, 내장지방, 허리둘레가 눈에 띄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식초의 아세트산이 지방을 분해하는 단백질을 대량으로 방출하는 유전자를 작동시킨다고 하네요.
<뱃살찌는 음식>
1. 탄산음료
탄산이 든 음료들은 배 속을 가스로 가득 채우게 돼 위가 부풀어 오른 것처럼 보이게 한다고 해요. 따라서 탄산음료 대신 물이나 녹차 같은 항산화제가 많이 든 무칼로리 음료를 마시는 게 좋은데요. 녹차 같은 음료는 염증을 감소시켜 배에 지방이 축척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2. 정제곡물
흰 밀가루나 흰쌀은 너무 빨리 소화가 돼 인슐린과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빨리 올린다고 해요. 몸속 인슐린이 증가하면 복부에 지방 축적을 촉진시키게 되죠.
3. 짠음식
초밥을 간장에 찍어 먹은 후에는 더부룩한 기분이 들 때가 있죠. 이처럼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체액 저류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체액 저류가 생기면 배가 더 부어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며 납작한 배라도 부풀어 보이게 한다고 해요. 따라서 하루에 나트륨은 권장량인 2000㎎ 이하로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
복부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돼 아랫배가 불룩 튀어나온 상태를 이야기 하는데요. 요즘에는 내장지방이 많은 것을 뜻한다고 해요. 이런 내장지방이 많으면 우리 몸의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늘어나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당뇨나 심장병, 이상지질혈증인 콜레스테롤이상 등에 걸릴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대장암, 유방암, 전립샘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구요. 최근에는 중년에 복부비만이 심한 사람은 노년에 기억력 저하와 알츠하이머 치매가 나타날 위험이 3.6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고 하네요. 따라서 이런 뱃살은 꼭 사라지게 해야 하는데요. 이런 뱃살을 빼려면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고 뱃살빼는 음식과 뱃살찌는 음식을 잘 가려서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